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및 중소기업여부 확인 방법
안녕하세요. 오늘은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활동이 멈춰진 것 같습니다. 경제 불황이 지속하다 보니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하루하루 버티기가 힘들다고 하네요.
또한 은행, 관공서, 중소기업 진흥공단 등 업무를 하다 보면 제출서류가 많은데요.
바쁜 시간 쪼개서 동사무소, 중소기업사무소 방문하시는 건 시간 낭비인 것 같아요.
요즘은 은행, 관공서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대부분 인터넷으로 발급 가능합니다.
소상공인 확인서 발급
※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전 준비사항 : 홈택스 전자계산서 매출 매입 통계 서류를 준비해주시면
더 좋습니다.
다음 검색창 중소기업 현황정보시스템 입력 후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.
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은 중소기업 일반현황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중소기업지원기관의
정책 수립 및 사후관리에 도움을 주는 홈페이지입니다.
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주소: https://sminfo.mss.go.kr/
처음이신 분은 회원 가입 후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및 중소기업 발급, 기업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.
(메인화면 우측 상단 회원가입 일반회원)
회원가입하실 때는 본인 명의의 휴대폰 인증이 필요한데요.(대표자 실명인증 부분입니다.)
약관 동의 후 개인 실명인증 이용자 정보와 기업정보 입력하시면 됩니다. 또한 직원이 가입하셔도 됩니다.
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신청
온라인 제출서류 안 해도 되는 기업 유형
1. 간편 장부 작성 대상 기업
2. 원천세 미신고 대상 기업(상시근로자가 없는 1인 기업 포함)
3. 직전(2019년) 또는 (2020년) 창업기업은
4. 영세 소상공인
홈페이지 메인 화면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및 중간에 STEP 3 신청서 작성 클리 하시면 됩니다.
STEP1 신청기업 기본정보 1
소상공인 신청기업 기본 정보 기업명, 대표자명, 기업유형(개인), 본점 사업자번호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.
사업기간 말일이 12월 31일 기업 예시입니다.
입력하는 사업기간 말일(2019년 12월 31일)
발급되는 확인서의 유효기간(2020년 4월 1~2021년 3월 31)
SETP2 신청기업 기본 정보 2
확인서 지점 정보 표기 여부, 확인서 용도, 주업종 등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이 부분은 크게 중요하게 없는 것 같아요.
STEP 3 필수자료 제출이 불가능 기업
직전연도 또는 당해연도 창업기업에 해당하시면 체크.
재무제표 제출이 불가능 기업(간편 장부 대상 기업) 해당 체크.
대표자 1인 이면서 근 소득 간이세액 신고 인원 없이 일용직만 신고하는 기업.
근로소득 간이세액 표 상 최저액 미달 등으로 원천징수 이행 상황 시고서를 신고하지 않은 기업 등은 꼭
체크하셔야 합니다.
STEP 4 확인서 출력
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확인서 출력/수정 메뉴 클릭 인쇄 문서 확인서 선택 국문 확인서 출력 버튼
누르시면 완료됩니다.
중소기업여부 확인 방법
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상단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탭 클릭
중소기업여부 알아보기 클릭하시기 바랍니다.
사업자번호, 주 업종, 결산기준일자, 개업 일자 등을 입력.
업종별 평균 매출액 충족 여부, 자산총액 미만 여부를 입력 후 중소기업 자가진단(개인) 누르시면
본인의 중소기업정보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입력 시 잘 모르시는 부분은 세부기준을 클릭하시면 됩니다.
소상공인 여러분 힘든 시기지만 현명하게 대처하면 좋은 날은 옵니다. 파이팅하십시오
오늘은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및 중소기업 여부 확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
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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